세상에는 이미 수많은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어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을 얻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사이트 운영을 위해 좋은 도메인이 유리한데, 어떻게 좋은 도메인을 만들어야할지 고민입니다. 이에 좋은 도메인 이름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좋은 도메인이란?
◈ 도메인은 일종의 가상공간에서 문패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인터넷상의 주소로, 서로 다른 대상과의 구별을 위해 소통이라는 기본 속성을 가진 언어 체계로 구성되고 구현되는 하나의 이름입니다.
◈ 일반적으로 좋은 이름은 대상의 의미와 뜻이 잘 통하고, 다른 대상과 잘 구별되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도메인도 이름의 두 가지 주요 핵심인 ① 도메인의 의미와 뜻이 잘 통하고, ② 다른 도메인과 쉽게 잘 구별되는 도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구체적으로 좋은 이름의 5가지 기본 조건에 비추어 좋은 도메인을 판단해 볼 수도 있습니다.
(1) 간결하고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2) 발음하기 쉽고 듣기에 좋은 도메인
(3) 개성있고 독특한 도메인
(4) 긍정적인 이미지나 의미를 가진 도메인
(5) 도메인 속성을 잘 나타내거나 유추가 쉬운 도메인
좋은 도메인 만들기(네이밍)
1. 적절한 최상위 도메인(TLD) 선택
◈ 도메인 이름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웹사이트 및 블로그의 성격과 운영 목적을 상징할 수 있는 최상위 도메인(TLD : Top Level Domain)을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좋은 이름을 만들고도 최상위 도메인과 성격이 잘 맞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다소 극단적인 예지만 판매 목적의 쇼핑몰 사이트에 [ http//shop.org ] 처럼 .org(비영리 단체나 조직) TLD를 선택하게 되면, 이 사이트는 아마도 쇼핑 관련 비영리 목적의 단체나 조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애초의 운영 목적과는 전혀 다른 실패한 도메인이 됩니다.
◈ 따라서 운영하시려는 웹사이트의 목적을 먼저 고려하시고 적절한 최상위 도메인을 선택하셔야 하며, 신규 일반 최상위 도메인(New gTLD)도 찾아 보시면 분야별로 꽤 다양하고 목적에 따라 웹사이트 차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괜찮은 도메인도 있습니다.
◈ 다만, [ New gTLD ]는 일반 도메인보다 가격이 고가인 경우가 많고, 등록 조건에 제한이 있어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운영 목적에 맞는 도메인 네이밍
▣ 개인의 브랜드 및 포트폴리오 목적
▷ 개인의 캐릭터 자체를 상품화하고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목적
▷ 자신의 경력과 실력(작품 등)을 홍보하기 위한 포트폴리오 목적 등
▶ 이런 개인의 경우는 대체로 YouTube처럼 본명, 이니셜, 별명 등으로 이름을 만들고 최상위 도메인(TLD) 중에서 꼭 .com을 고집하지 않아도 되므로 원하는 도메인 만들기가 조금 수월할 수 있습니다.
▶ 최상위 도메인(TLD)으로 저렴한 기본 .pe.kr / .name 도메인이나 전문 분야별로 .art / .actor / .coach / .dance / .music / .pictures 등의 New gTLD 도메인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예) 홍길동, honggildong.art(미술, 예술가) / honggildong.actor(배우) / honggildong.pictures(사진)
▣ 회사(기업), 단체(조직) 등의 소개와 홍보 목적
▷ 새로 회사나 단체 등을 설립하고 소개와 홍보를 위한 목적의 경우 사단법인, 사기업, 공기업 등으로 세분화 해서 도메인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 자체의 조직을 나타내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이미 등록된 이름이 있다면 영문 이니셜 등을 사용해서 지어야 합니다. 하지만 역시 일반 기업이나 단체의 경우 [ .com ]을 사용한 짧은 영문 이니셜은 대부분 등록이 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 상대적으로 TLD에서 자유로워 네이밍에 제한이 적은 비영리 조직이나 공기업 외의 상업적 목적을 가지는 회사 등의 조직은 원하는 [ 자체 이름.com ]을 사용할 수 없다면 조직의 설립 목적이나 주요 활동 지역 등에 따라 .kr / .co.kr / .biz / .shop / .site / .design / .bio / .shoes / .inc / .group / .agency 등의 New gTLD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 및 쇼핑몰 목적
▷ 브랜드 운영(회사와 브랜드 별개 운영, 회사명 대신 브랜드명으로 운영) 목적
▷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를 위한 쇼핑몰 등의 목적
▶ 회사와 브랜드를 별도로 분리해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회사 대신 브랜드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는 곳도 많습니다. 브랜드 속성상 제품이나 서비스가 잘 드러날 수 있는 네이밍이 필요하며, 브랜드의 속성과 잘 어울리는 New gTLD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쇼핑몰의 경우 New gTLD의 .shop / .store 등을 고려해 볼 수 있고 [ shop.회사이름.com ] 처럼 서브 도메인 형식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수익형 블로그(포털 및 워드프레스) 목적
▷ 포털 블로그(개별 도메인 연결) 및 독립적 워드프레스(블로그)로 수익 창출 목적
▷ 특정 전문 분야의 블로그로 운영하거나, 여러 분야를 다루는 종합 블로그로 운영
▶ 이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의 영향에 민감하여 도메인 주소도 [ .com ]이 유리하다는 설이 있지만 구글의 공식 입장은 [ .com ]이 특별히 유리하지 않고 TLD는 동일하게 취급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굳이 [ .com ]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 동시에 여러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서브 도메인 활용을 고려해서 도메인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도메인 네이밍 전 3가지 참고 사항
첫째 : 좋은 이름의 5가지 기본 조건에 맞게
◈ 도메인 이름을 가급적 ① 간결한지 ② 발음이 쉬운지 ③ 개성이 있는지 ④ 긍정적인지 ⑤ 특성을 잘 나타내는지를 고려해서 네이밍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지만 실제는 5가지 기본 조건에 맞춰 네이밍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최소한 ① 너무 길거나 ② 발음이 어렵거나 ③ 유사하거나 ④ 부정적이거나 ⑤ 특성이 다르게 표현될 수 있는 도메인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둘째 : 신규 도메인(New gTLD) 활용
◈ [ .com ] 도메인(gTLD : generic Top Level Domain)은 처음에는 미국의 상업적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했으나, 현재는 전 세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인기 최상위 도메인으로 전체 최상위 도메인 중 압도적인 가치와 비중(1억 700만개 이상 / 2억 4,600만개 중)을 차지하는 최상위 도메인 입니다.
◈ 하지만 이미 짧은 알파벳 단어는 물론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 조차도 거의 모두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좋은 [ .com ] 도메인을 찾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종종 사이트의 대중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 .com ]을 선택하라는 권유를 받습니다.
◈ 그러나 [ .com ]만을 고집할 이유는 없습니다. 점차 신규 일반 최상위 도메인(New gTLD)의 관심이나 사용도 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사용 목적에 맞게 장기적 관점에서도 New gTLD을 고려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셋째 : 차선의 선택
◈ 좋은 이름의 5가지 기본 조건을 참고해서 도메인 네이밍을 해야겠지만, 좋은 도메인이 반드시 처음부터 좋은 이름의 조건을 충족해서 만들어진 것도 아니고, 모든 도메인이 좋은 이름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 또한 잘 지어진 도메인이 아니라도 너무 부정적이거나 복잡하거나 분쟁의 소지가 있는 유사 이름만 아니라면 웹사이트의 콘텐츠로도 충분히 단점을 극복하고 경쟁할 수 있습니다. [ .com ]이나 좋은 이름에 너무 집중하기보다 적정 선에서 차선의 도메인을 선택하시고 컨텐츠 개발과 성장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도메인 네이밍 방법
◈ 아래 소개하는 방법으로도 현실적으로는 원하는 .com을 도메인 찾기는 어렵습니다. 여러 방법을 이중 조합해서 찾아 보셔도 됩니다.(철자 뒤집고 단어 조합하기, 한국어와 영어 약자 조합 등)
(1) 일반적인 방법
◈ 이니셜 및 약자 이용 : 단어의 앞 글자만 모아 만들기, 줄임말
◈ 단어와 단어 조합 : 여러 단어를 이어 붙이거나, 단어 앞뒤의 글자를 자르고 붙이기
◈ 유사 발음 사용 : easy(eg / ez), you(u), four/for(4)
◈ 영어 외의 외국어 : 알파벳을 사용하는 국가 및 고대어 등에서 좋은 의미의 단어 차용
◈ 한국어와 영어 조합(약자 등) : 사랑 sarang (예 : 환경 사랑 / eco+sarang.com)
◈ 지역명 및 신조어 선점 : 한류의 K 붙이기
(2) 역발상
◈ 단어 철자 뒤집기 : love / evol
◈ 부정적 단어 사용 : 거부감이나 혐오 정도가 아니라면 재미와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이름(ddong)
◈ 조금 길게 : 목적에 부합하는 의미나 뜻을 충분히 담아 문구로 만들기(짧은 문장 등)
(3) 철자 덧셈과 뺄셈
◈ 단어의 철자 생략 및 추가 시에도 발음이나 뜻에 이상이 없는 경우
◈ 단어와 다른 단어의 약자 조합 : eco+sarang
(4) 적절한 숫자와 하이픈(-) 사용
◈ 도메인에 숫자와 하이픈을 넣는 것은 좋지 않으니 사용하지 말라는 글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숫자나 하이픈을 사용하지 말아야 할 근거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면 전혀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 대표적인 온라인 서점인 예스24(yes24.com)나 호스팅 업체인 카페24(cafe24.com)도 있고 대리운전이나 이사 전문 업체처럼 숫자나 전화번호가 브랜드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588-1588.com / 8224.com)
(5) 서브 도메인 활용
◈ 원하는 도메인이 선점된 경우 등 서브도메인을 적절히 활용해 원하는 도메인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ooo.com을 등록하고 서브도메인 만들기 : ace.ooo.com / one.ooo.com / eco.ooo.com / best.ooo.com
도메인 주요 확인 사항
◈ 1차로 등록이 가능한 도메인 이름을 만드셨다면 여러분의 도메인이 이미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는 이름인지, 유사성 문제나 부정적인 이미지로 사용되는지, 상표로 등록된 이름인지 등을 반드시 구글과 포털 검색 등을 통해 다각적으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TLD를 빼고 도메인 이름을 영문과 한글 모두 포털과 구글 모두에서 검색 합니다.(예 : apple, 애플)
◈ 유사 도메인 확인은 도메인 검색에서 확인하고 만약 있다면 직접 사이트를 방문해서 확인 합니다.
1) 유사 사용 이름 확인
▶ 도메인 이름이 다른 용도의 브랜드명, 개인 블로그명, 기업이나 조직의 단체명 등으로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지도 살펴보셔야 합니다. 향후 검색 등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고 분쟁의 소지도 있습니다.
▶ 알파벳 철자 하나 차이로 유사하게 사용되는 도메인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도메인이 운영되지 않는 거래 목적의 도메인이고, 그런 경우라면 상관 없지만 활발히 운영 중인 사이트라면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정적인 이미지 확인
▶ 도메인 이름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인지, 또는 부정적인 단어와 발음이 유사한지도 살펴보셔야 합니다.
▶ 특히 주의하셔야 할 것은 특정 국가의 성인사이트에서 사용되는 도메인과 같거나 유사한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도메인 이름이 같고 TLD만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3) 상표권 확인
▶ 상표권 침해의 소지가 있는 유명 브랜드나 상표 이름과 같거나 유사한 도메인은 피하셔야 합니다.
▶ 법적 권리를 가진 상표권과 관련된 도메인을 선점하였다고 하더라도 분쟁의 소지가 있다고 합니다.
◈ 상표권 확인 : 한국특허정보검색서비스 [ 키프리스 ]
◈ 인터넷 주소 분쟁조정위원회
맺 음 말
도메인 네이밍 관련하여 좋은 도메인과 도메인 네이밍 방법 등에 대해서 부족하나마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좋은 네이밍을 위해서는 좋은 이름의 5가지 기본 조건에 잘 부합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이러한 도메인을 찾고 등록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거의 포화상태라 할 수 있는 .com을 벗어나서 New gTLD를 적극 고려해 보시는 것이 어떨가 생각합니다. 원하시는 도메인 주소를 만들고 등록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